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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titled - 안지산展 :: Painting
전시작가 > 안지산(Ahn Jisan)             
전시일정 > 2017-06-09 2017-07-02
초대일시 > 2017-06-09 PM 5:00
관람시간 > Open 10:00 ~ Close 18:00(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 자하미술관(Zaha Museum)  다른전시 보기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부암동 362-21
연락처 > 02-395-3222
홈페이지 > www.zahamuseum.com
퍼블리케이션 > 준비중
아티클 > 서울신문 :: 닮은 듯 다른 父子의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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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titled Document

『 untitled - 안지산展 』

Ahn Jisan Solo Exhibition :: Painting












▲ 안지산, untitled, 2017, Oil on Canvas, 40.9x31.8cm









전시작가 안지산(Ahn Jisan)
전시일정 2017. 06. 09 ~ 2017. 07. 02
초대일시 2017. 06. 09 PM 5:00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8:00(월요일 휴관)
∽ ∥ ∽

자하미술관(Zaha Museum)
서울시 종로구 부암동 362-21
T. 02-395-3222
www.zahamuseum.com









untitled - 안지산展

안지산


회화繪畵에만 목을 맨지 7년이 넘어가고 있다. 요즘 같은 시대에 그림만 바라보는 것이 답답하고 지겨울 만 한데 시간이 그리 지나 버렸다. 그러다 보니 먼지 쌓인 작업실에 혼자 가만히 앉아있어도 전혀 지겹지 않을 지경까지 이르렀다. 쏟아 지고 버려지는 이미지를 수없이 자르고 변형하는 일에 너무나 익숙해져 버린 것이다. 이미지 생산에만 머무는 것이 점차 두렵고 안타깝기만 하다.

그림을 그리기 전에 콜라주collage를 적극 활용하는 편이다. 주제에 맞게 수집한 이미지로 콜라주를 만들고 참고해서 그림의 전반적 분위기와 구조를 만든다. 그것들을 항상 그림으로 옮기는 것은 아니고 주제에 부합하지 않거나 뭔가 부족할 때는 제외 시킨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전 작업과정에서 탈락한 것들을 다시 살펴보았다. 그냥 내버려 두기에는 흥미로운 부분이 있어 유심히 보았는데, 서로의 느낌은 각각 다르나 대부분 직간접적으로 성sexuality에 공통적으로 관련되어 있었다. 이전 작업들이 에로틱한 장면이나 성에 관련된 것을 언급한 적이 없어서 조금은 낯선 마음으로 작업을 진행하였다.







▲ 안지산, untitled(from 운우도첩), 2017
Oil on Canvas, 45.5x27.3cm








▲ 안지산, untitled, 2017, Oil on Canvas, 90.9x72.7cm








▲ 안지산, untitled, 2017, Oil on Canvas, 65.1x50cm




작업에 활용되는 콜라주는 잡지나 인터넷, 신문, 혹은 영화 등에서 수집한 이미지를 해체하거나 변형하여 물감을 덧칠한 것들이다. 그것 외에도 작업실 한 켠의 벽에 붙여 놓았던 것을 그대로 옮겨 온 것도 꽤 된다. 이것저것 진행하다 보니 구조적으로 몇 그룹으로 나뉜다. 거의 온전한 형태의 인체 혹은 사물, 벽에 붙은 조각난 사진들 그리고 김홍도의 운우도첩의 일부분들이다. 완성된 그림들은 전체적으로 다분히 평면적이고 일관적이지 않은 느낌을 피하기 힘들었다. 내용적인 부분에 있어 미술에 관한 이야기나 사유와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지금까지 발표했던 그림보다 꽤나 즉흥적이고 단편적이다. 구조적으로도 복잡할 것이 없다. 그것은 과거 작업과정에서 배제된 이유이기도 하다. 색감과 분위기는 여전히 밝지 않다. 오줌 싼 모습, 빨간 모자, 아무렇게나 붙어있는 사진 조각들이 그러하다. 섹슈얼한 것보단 권태에 가까운 형국이긴 하다.

작품들 중 운우도첩을 참고했던 것에 대해 좀더 설명하자면, 그림에서 에로틱한 행위보다 묘사된 인물의 얼굴에 주목했다. 자세히 보면 하나같이 덤덤하거나 굉장히 지루한 표정들이다. 새로웠다. 지금껏 한국화를 열심히 본적이 없어서 그랬을 수 있다. 모델들 스스로가 김홍도의 시선을 느끼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라는 상상도 해봤다. 아니면 상대가 탐탁지 않아서? 어째든 그 부분이 일본의 춘화 혹은 서양의 춘화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점이며 에로틱한 표현의 과잉과는 먼 것이 흥미로웠다. 거의 모든 그림에 표현을 절제하고 색도 제한했다. 단지 그림들이 권태로운 시선과 공허함으로 채워지기를 바라는 마음만 앞세웠다.

얼마 전 푸코가 말한 ‘마네의 ‘추악함’에 관한 글을 보았다. ‘마네’ 처럼 미학적 규준들에 무관심하고 계속해서 포효하고 으르렁대는 심오한 추악함에 빠지는 것이 그림 그리기이다 라고 쓰여있었다. 정서상 금기 시 되었던 대상을 표현하고 당시의 회화적 구조를 무시한 그를 찬양한 것이다. 마네 시대의 것과 지금의 미학적 규준은 많이 다르지만 회화를 대하는 태도는 그리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의 말이 옳다면 당장 나의 가장 부실한 부분은 그 부분일 것이다. 허나 그림만으로는 역부족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 않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눈치보지 않고 추악해 지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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